본문 바로가기
Web

[구글 애널리틱스] GAIQ 자격증 정보

by IT초보 2020. 5. 30.

마케팅 직군의 직업에 종사하거나 취업준비중인 분들은 GA 자격증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 같습니다.

GAIQ는 구글 애널리스틱스 IQ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무료로 기초 교육 및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전문 자격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분석툴에 대한 활용성에 대한 시험입니다.

자격배지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시험 합격 후 합격 확인창에서 PDF로 저장해두고 향후 증빙이 필요하면 출력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험 언어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체코어, 네덜란드어,프랑스어, 독일어, 히브리어,이탈리아어, 일본어,폴란드어,포르투갈어,러시아어,스페인어,터키어로 제공됩니다.

 

 

GAIQ 응시요건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의 초보자,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과정을 온라인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각 과정을 다 들으면 수료증이 나오게 되고 비로소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의 수료용 영상은 영어로 진행이 되는데 자막을 참고하여 들으시면 됩니다.

영상은 대략적으로 5분내외로 총 4개의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당 단원의 영상을 모두 듣고 나면

간략한 단원 평가 문제를 풀게 되어 있습니다.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는 8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문항 수는 12~15문항 정도 됩니다.

단원 평가에 대해서도 큰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이미 GAIQ에 도전해 본 사람들이 많고

단원 평가에 대한 정보도 구글링을 하면 찾을 수 있으니 낙제에 대한 부담감은 떨치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행여나 공부를 해서 수료용 시험을 봤는데 80점 미만이라면,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초보자용, 고급용 과정을 모두 수강 후 단원평가도 마친 상태라면 각각의 수료증이 나오게 되고

출력도 가능합니다.(우편으로 따로 보내드리지는 않음)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초급, 고급과정의 내용 모두 공부 후 응시하는 것이 권장사항이긴 하지만 시험이 온라인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오픈북도 가능한 유연성이 있어서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응시한다면 각종 기출문제등을 구글링 하면서 시험에 응시할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불합격에 대한 부담감은 덜 수 있을 것 같아요.

 

GAIQ 유효기간

시험에 합격한 날짜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유효기간이 지나면 시험을 재응시하여 갱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외의 데이터 분석도구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이 불편하거나 다른 툴도 활용하고자 한다면 파이썬(Python)이나 R을 참고해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썬(Python)

구글 애널리틱스 처럼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툴로 머신러닝, 그래픽, 웹 개발 등의 업계에서 선호하는 언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네덜란드 개발자 귀도 반로섬(Guido van Rossum)이 만든 언어입니다. 그는 1989년 부터 본격적으로 파이썬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현재 파이썬은 스타트업, 글로벌 기업등이 활용하고 있는 유용한 데이터 분석툴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구글 내부에서 사용하는 코드리뷰 도구, "앱 엔진"같은 클라우드 제품등이 파이썬을 활용하여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R

R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통계/데이터 마이닝 및 그래프를 위해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주로 연구 및 산업별 응용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마케터의 경우 잠재고객을 파악할 수있고 유입경로를 해당 툴로 확인함으로 인해서 클릭을 유도한 요인이 어떤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은 기본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물론, 기업 입사시 GAIQ 자격증이 합격여부를 가리는 등용문이 되지는 않지만 특히 디지털 마케팅 같은 직군에 지원하게 될때 지원동기란에 잘 녹여서 본인의 장점으로 어필 하기에도 충분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별한 활동이력이 없어서 입사지원서 내 Story구성이 어렵다면 지원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 비용도, 교육비용도 무료이니 잃을게 없으니 주말에 한번 도전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