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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 분석 방법

by IT초보 2020. 5. 29.

 

웹로그란?

웹 로그란 사용자가 어떻게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 언제 접속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전체를 웹 로그라고 하고 이렇게 쌓인 로그를 통해서 웹페이지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서는 디지털 마케팅이 도움이 되도록 웹페지를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케터 또는 사업주의 입장에서는 웹로그를 통해서 고객이 어떤 페이지에 머물렀는지

어느 과정에서 페이지 이탈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함으로써 고객이탈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상품판매 페이지에서 상품에 접속한 사용자수가 100명이고 구매고객이 30명이라면

70명이 구매를 중도에 포기한 것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업주 또는 마케터는 상품의 상세페이지 수정등을 통해서 웹페이지 품질을 개선하여

구매 심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시간, 검색어 키워드등도 확인이 가능하니 실무에서 활용시 시장의 소리를 가장 정확하게

분석할수 있는 객관적인 Tool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웹로그 분석과정

1)목적

웹로그를 분석하는 목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개선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예) 회원 가입 페이지의 가입률을 30%로 향상시킨다

 

2)수집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때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두가지 정보가 필요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1. 웹로그 수집을 위한 프로그래밍 코드

2. 수집 데이터 저장을 위한 웹 로그 데이터베이스(데이터 저장소)

사용자가 접속한 페이지 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웹로그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합니다.

 

3)분석

웹 로그 수집 데이터가 어느정도 쌓이면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하는데 SQL코드와 R같은 분석도구가 필요합니다.

 

4)행동

분석이 완료되면 결과를 바탕으로 목적 단계에서 설정한 행동을 수행합니다.

 

즉, 웹 로그를 수집하려면 프로그래밍 코드와 SQL 코드를 작성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분석하려면 엑셀 또는 R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컴퓨터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으로서 분설을 진행하기에는 높은 진입장벽이 생기게 되는데

이 진입장벽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분석 서비스로 구글 마케팅 플랫폼 내에 있는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추적 및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 구글은 2005년 11월에 해당 서비스를 개시했고

ios, android 앱에서도 사용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SDK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웹 분석 서비스로 분석 보고서 등이 그래프화 되어

표시되는데 이를 통해서 웹사이트 개선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1. 자동으로 데이터 수집 및 저장

홈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데이터 수집 계획 없이, 프로그래밍 코드 없이도

데이터 분석에 자주 사용되는 기본 정보를 자동수집 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수집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 사용하는 시간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2.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 기능 제공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베이스에

수집한 로그를 저장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웹 로그 분석의 용도별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와 같은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보고서 별로 검색 기능등을 제공하므로 자신이 확인하려는

정보를 검색하기만 하면 되는데 이는 데이터 추출을 위한 SQL작업을 검색이 대신해주는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보고서 데이터 확인 기능 외에도 알람, 목표등의 기능도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데이터 관련 서비스 들과 쉽게 연동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시각화하거나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면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이므로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분석툴을 어떻게 활용할지 구상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할 수 있는 도구

 

1.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이다.

시각화를 진행할 데이터의 출처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데이터를 그래프나 차트로 꾸밀수 있다.

 

2.A/B 테스트를 위한 구글 옵티마이즈

 

*A/B testing

디지털 마케팅에서 두가지 이상의 시안 중 최적안을 선정하기 위해서 시험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웹페이지나 앱 개선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최적화 하기위해 실 사용자들을

두집단으로 나누어 기존의 웹페이지 디자인 A안과 새로 개선된 B안을 각각 랜덤으로 보여준 후

A와 B중 선호도가 높게 나온 쪽으로 결정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회원가입하기"버튼과 "무료가입하기" 버튼 중에서 어떤 버튼을 많이 누를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두 버튼을 적용해 두고 이 2가지 기준을 이용해서 데이터 실험을 진행하는 경우를

A/B 테스트 또는 A/B 테스팅 이라고 한다.

 

구글 옵티마이즈는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A/B 테스트도구이다. 구글 옵티마이즈 A/B 테스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연동하면 쉽게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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