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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by IT초보 2020. 5. 28.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분석 도구로서 웹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방식으로

나의 웹페이지를 개선·향상할 수있는지 확인할 수있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시 내 웹페이지에 대한 정보가 보고서로 수치화 되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있는데,

이 보고서의 자료를 이해하고 잘 분석하면 양질의 웹사이트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분석기능이 구현되는 원리는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라고 불리는 "페이지 태그"를 통해서 가능하다.

이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해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추가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일부분인데,

추적코드는 클라이언트가 페이지를 탐색할때(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가 활성화된경우)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며 웹비콘 요청의 일환으로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구글 데이터 수집서버로 전송하게 된다.

추적코드는 구글 서버에 정보를 전송하는 것 외에도 각 방문자의 컴퓨터에 제 1의 파티쿠키(브라우저에서 쿠키가 활성화된 경우)를 설정한다.

이 쿠키는 Clientid라고 불리는 익명의 정보를 저장한다.

 

※웹비콘이란

HTML 메일을 열람한 소비자의 경로를 분석하고 머문시간을 추적하는 엑세스 로그분석을 위하여 HTML 파일에 묻어두는 투명한 GIF 이미지나 스크립트를 뜻한다. 웹비콘을 묻어두면서 웹사이트의 로그 분석에 주로 사용하곤 한다.

 

모바일 패키지용 구글 애널리틱스는 모바일 웹사이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할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 패키지에는 PHP JaveServer Pages,ASP를 사용하는 서버측 추적 코드가 포함 되어 있다.

단 Firefox,Disconnect Mobile 앱 등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분석 추적코드가 차단된다.

이로 인해서 수집된 데이터가 완전해 질 수없다는 한계점은 있으나 구글애널리틱스가 간편한 데이터 분석 툴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구글 광고의 역사

구글은 광고주에게 애드워즈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제작한 셀프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이다.

광고주는 애드워즈에 가입하면서 구글 웹사이트와 애드센스에 가입한 웹사이트에 광고를 넣을 수있다.

희소성이 높은 키워드 같은 경우는 클릭당 광고비가 더 비싸게 책정이 되는데 구글은 해당 광고를 클릭 할 때만 비용을 내도록 하고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광고주들에게 해당 광고의 효과를 즉시 확인 할 수 있는 무료 툴을 제공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시간당 클릭수, 판매량, 트래픽, 클릭이 판매로 이어진 비율등의 광고효과를 즉각 확인 할 수 있게 해준다.

 

즉 구글이 마케터와 광고주 사이에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면서 자체 분석툴을 제공하여 품질 향상 및 수익성 확인을 도와주는 것이다.

출판사의 경우 충성도와 참여도가 높은 잠재고객 기반을 형성하고 사용자의 관심분야에 맞게 사이트 내의 광고를 배치하고

전자상거래 기업의 경우 고객의 온라인 구매 행동을 파악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효과 향상을 기대 할 수 있다.

리드생성사이트를 이용하면 영업팀을 위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잠재적인 리드와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보고서는 용도에 따라 실시간 정보, 잠재고객 정보,사이트 콘텐츠에 대한 동향등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보고서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1)실시간 보고서

사용자의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의 정보를 포함한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볼 수있는 보고서이다.

 

2)잠재고객 보고서

연령,성별, 유입경로, 관심분야, 참여도, 신규/재사용자 여부, 사용중인 기술과 같은 사용자 특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행동보고서

사이트 내에서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페이지, 이탈 페이지등 사람들의 참여방식을 확인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작용 까지 추적이 가능하다.

 

※이탈률 모니터링의 중요성

사용자가 처음 도달한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표시, 각 방문 페이지의 이탈 수 와 이탈률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탈률이 높으면,

방문 페이지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관련이 없거나 흥미롭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웹페이지의 품질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면

방문페이지를 이탈페이지를 참고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 섹션에 있는 사이트 콘텐츠에서 방문 페이지 보고서를 클릭하여 이탈률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렬하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충분히 이용하지 않고 빨리 떠나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반대로, 실적이 우수한 페이지 중 신규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를 찾으려면 행동 섹션의 사이트 콘텐츠에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를 클릭,

측정기준에서 사용자 유형을 추가하면 신규사용자가 방문한 상위실적의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이 정보를 사이트 콘텐츠 및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세울때 참고하여 활용하면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다.

 

4)획득 보고서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을 볼수있다.

ex) 무료검색, CPC(클릭당 비용, 즉 유료검색), 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소셜네트워크, 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그룹 등

 

 

5)개요보고서

한 곳에서 측정 항목에 대한 최상위 수준의 요약정보를 제공하며 잠재고객 개요보고서에는

사용자수, 세션당 방문한 페이지수, 평균 세션기간, 이탈률처럼 집계된 잠재고객 측정항목이 표시된다.

 

 

6)전환 보고서

비즈니스 목표를 토대로 웹사이트 목표를 추적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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